본문 바로가기

복지로

표준자격플랫폼을 통한 복지서비스-한방에 혜택받기

표준자격플랫폼이란?

사회복지정보원에서 취약계층분들이 증명서류를 떼지 않고 편리하게 복지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도록 복지자격을 확인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사회복지정보원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위하여 복지대상자를 발굴하여 지원하는 공공기관입니다. 

보건복지 정보의 수집 및 제공과 보건복지 관련 정보시스템 개발 및 운영 등 보건복지 정보화사업을 수행함으로써 보건복지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보건복지부 산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이다.

 

취약계층이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 장애인 등을 말합니다.

취약계층이 복지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취약계층 증명서를 발급받아 해당 신청기관에 방문하여 신청서와 필요 관련서류를 함께 제출하여야만 복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표준자격플랫폼을 통해 복지수혜자격을 확인할 수 있어서 온라인으로 취약계층 확인을 하고 바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문화누리카드로 문화예술 프로그램 관람과 도서 및 음반 구매 등 연 9만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스포츠 강좌 이용권으로 태권도, 수영 등의 스포츠강좌 수강시 1인당 매월 8만원 이내의 수강료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산림복지서비스 이용권은 산림복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1인당 연 숙박비 프로그램 이용료 등으로 10만원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산림복지단지, 산림교육센터, 산림욕장, 유아숲체험원, 자연휴양림)

문화누리카드란?

문화누리카드는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카드입니다. (2020년에는 1인당 연간 9만원 지원)

공연 · 영화 · 전시 관람을 비롯해 국내 여행, 4대 프로스포츠 관람(축구, 농구, 야구, 배구) 등 문화예술 · 여행 · 체육의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강좌이용권

기초 ‧ 차상위 유청소년(만 5 ~ 18세) 대상 스포츠강좌 수강료 지원, 월 최대 8만원

지원내역 등 상세 내역은 국민체육진흥공단 스포츠강좌이용권 누리집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8년부터 스포츠강좌이용권 이용자도 통합문화이용권 발급 가능

시설 및 강좌 조회하기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이란 경제적, 사회적 어려움을 가진 산림복지소외자가 산림복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일정 금액의 이용권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사용가능한 시설 알아보기 

 

이동통신요금 감면 혜택은 복지로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요금감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 감면서비스도 복지로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TV 수신료도 100% 면제가 되는데 역시 복지로 사이트에서 온라인 신청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검사수수료도 30%에서 100%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수급자
생계. 의료 급여 수급자 : 기본감면 26,000원 및 통화료 50%감면(월 최대 33,500원 감면)
주거. 교육 급여 수급자 : 기본감면 11,000원 및 통화료 35% 감면(월 최대 21,500원 감면)
장애인/국가유공자/단체
기본료, 국내 음성/데이터 통화료 35% 감면
차상위계층
기본감면 11,000원 및 통화료 35% 감면(월 최대 21,500원 감면)
기초연금수급자
기본료 및 통화료 50% 감면(월 최대 11,000원 감면)

온라인신청하기

온라인 신청하기

온라인 신청하기


사회적약자 수수료감면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소에서는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사회적약자를 대상으로 정기검사 및 종합검사시 정상수수료의 일정비율을 감면해드립니다.
(기타 감면사항과 합산 또는 중복되어 적용하지 않습니다.)

접수직원에게 감면대상자임을 말씀해주시면, 전산조회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산확인이 불가능할 경우(전산미등록, 누락 등)정상수수료가 부과되며, 수검 후 60일 이내에 전산조회가 가능한 경우(요청시점 기준) 감면액을 환불해드립니다.

온라인 신청하기